창업 정보
창업돌다리의 다양한 창업정보 입니다.
최근 대형프랜차이즈 본사의 설명과 매장 실제운영에 너무 큰 차이가 있다는 관련 언론보도가 큰 이슈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본사의 입장에서 생각하느냐 점주님의 입장에서 생각하느냐에 따라 둘다 맞는 얘기가 될 수도 있고 둘다 틀린 얘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맹본사와 예비점주님들의 보고자 하는 방향성의 차이일 수도 있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본사와 점주님의 양쪽 입장의 생각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본사 홈페이지
* 본 사 : 1만개가 넘는 프랜차이즈가 있고 예비창업자를 유입하기 위해 많은 광고비와 홍보수단이 필요합니다.
콜단가를 생각해야하기에 홈페이지로 들어온 예비창업자를 상담문의까지 연결 시키기 위해 브랜드에 대한 홍보도
있겠지만 고매출점, 쉬운 운영, 소자본 창업등을 더 부각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 창업자 : 최소비용으로 장사가 잘 될만한 브랜드를 찾는 1차적인 수단은 본사 홈페이지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아프니까 사장이다와 같은 실제 사장님들의 운영 현황을 들을 수 있는 사이트도 있지만 이역시도 같은
브랜드에서 잘되는 매장과 잘 안되는 매장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2. 가맹상담
* 본 사 : 본사의 공통된 기준 상담자료가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 담당자 마다 영업스타일의 차이가 있고 표현하는 기법,
창업자의 성향, 브랜드 흐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A담당자는 회사의 기초자료인 월 매출 2,000~2,500만원을 기반으로 매장 운영시 운영비, 수익률 등을
설명합니다.
B담당자는 기초자료를 기반으로 설명하되 월 매출3,000만원을 넘게 파는 매장들의 표현과 더불어 "점주님의
운영형태, 관리능력 등에 따라 더 많은 매출의 매장도 많다"라고 설명합니다.
* 창업자 : 창업자의 경우에도 성향에 따라 질문의 내용이 달라집니다.
C창업자는 비슷한 상권에서 장사가 안되는 매장 매출을 물어보는 반면에 D창업자는 장사가 잘되는 매장을
물어보고 왜 잘되는지도 물어봅니다.
결국 창업자의 성향에 따라 본사 영업담당자는 A담당자가 되기도 하고 B담당자가 되기도 합니다. 결국 가맹계약으로
연결하는게 영업담당자의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3. 점포찾기
점포를 직접 소개하는 본사 : 대형프랜차이즈 또는 성장성이 높은 브랜드의 경우 본사에서 점포를 소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좋은 상권에 좋은 입지에 입점시키는 기준을 가진 본사이며 투자비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점포를 직접 찾게하는 본사 : 최근 배달업 시장이 커지면서 과거 프랜차이즈 본사처럼 많은 인원으로 운영이 아닌 소규모,
최소범위 운영을 하는 본사이며 지사를 운영하지 않아 전지역을 빠르게 영업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는 소자본 투자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4. 가맹계약
* 본 사 : 가맹사업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 가맹계약서와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맹계약을 진행합니다.
가맹금의 변동, 로열티, 영업지역 보호구역 등에 따라 특약사항을 작성합니다.
* 창업자 : 가맹계약서와 정보공개서를 읽어도 100%이해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가맹계약서, 정보공개서를 제공 받고 14일의 숙려기간 때 많은 공부를 해야합니다.
중도해지시 위약금, 로열티, 샵인샵여부, 영업지역 보호구역 등의 특약사항을 한번 더 확인해야합니다.
5. 가맹운영
* 본 사 : 본사의 매뉴얼에 따라 교육하고 운영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가맹점수가 많은 가맹점 일 수록 더 세부적인 사항이
있으며 이는 다수의 가맹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관리 기준을 잡기 위함 입니다.
* 가맹점 : 가맹본사를 믿고 가맹금을 주고 계약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장사가 잘된다면 브랜드 선택을 잘 했다라고
생각하겠지만 장사가 안되는 경우 본사 매뉴얼에 불만이 생깁니다. 물론 모두가 그렇지는 않지만 초기 브랜드의
소통과 상승브랜드, 대형브랜드로 넘어가면서는 기존 운영 점주님들의 불만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부터가 본사와 가맹점과 의견의 차이가 커지기 시작합니다.
본사는 최상의 조건에 맞는 원가율과 운영관리비, 수익률을 설명하였고 점주님은 실제 발생하고 있는 원가율과 수익률을 얘기합니다. 본사는 전체 매장 중 몇 매장의 문제이다 라고 얘기하고 점주님은 다른 매장도 매출이 안나온다고 한다 등 정답이 없는 핑퐁게임 입니다.
* 본 사 : 다른 가맹점의 평균을 기준으로 안내하였고 실제 그렇게 운영되는 매장도 많이있고 고객 만족도가 높다.
점주님 운영, 관리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상담 시기와는 다르게 주변 상권이 많이 변화했다, 일정 매출에 달성하지
못하면 고정비용이 있기 때문에 수익은 하락 할 수 있다 등의 설명이 됩니다.
* 가맹점 : 처음부터 안내가 잘못 되었다. 실제 매출도 안내한 것 처럼 나오지 않고 재료원가도 높고 본사에서 안내하는데로
운영이 불가하다 등의 설명이 됩니다.
가맹점주님이 얘기하는 "브랜드를 믿고 창업했다"는 너무 위험한 생각입니다.
3천만원을 투자하던, 1억을 투자하던 이제는 다른 운영매장에 무조건 가서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입으로 맛봐야합니다.
물론 잘되는 매장은 인근에 들어와 경쟁이 될까봐, 점주님의 성향 등으로 예비창업자를 홀대하는 가맹점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두드려 봐야하고 불만이 많은 브랜드의 매장일 수록 직접적으로 "하지말라"라는 얘기를 꼭 합니다!! 이는 본사와 문제가 있는 상황 일수 있다고 생각해야합니다.
프랜자이즈 본사는 노하우를 다듬에 경쟁력을 가지고 사업을 하는 곳이기에 나만의 위한 변화는 불가합니다.
대형 브랜드도 폐점은 합니다. 그렇기에 "무조건 브랜드의 경쟁력이 있다"라고 얘기하지 못합니다. 또 무조건 점주님이 운영관리를 못했다고 할수도 없습니다. 소형 브랜드에서도 고매출을 하고 있는 점포가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내가 두드려봐야하고 내가 판단하고 내가 결정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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