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정보
창업돌다리의 다양한 창업정보 입니다.
예비창업자 모두 창업을 준비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영한 광고 형태로 인해 가끔은 정보의 신뢰성이 떨어지는 경우들도 있기에 꼭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 만큼은 확인하고 브랜드를 결정하세요!!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매년 4월까지 직전년도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받아 누구나 확인 가능하도록 만든 가공되지 않은 가장 믿을 수 있는 자료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로 내가 하려는 브랜드의 직전3개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업력2년 미만인 경우 정보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보공개서에서 꼭 6가지는 확인해야 합니다.
1. 가맹본부의 재무현황
- 가맹본부의 3개년 재무현황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의 지속운영가능성에 대해 판단이 가능합니다.
브랜드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2. 본사가 운영하는 브랜드 수
- 과거 프랜차이즈 본사와 다르게 코로나 이후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가맹사업 확장을 위해 많게는 20개이상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본사도 있습니다. 즉, 브랜드에 집중하기 보다는 유행에 따라 브랜드를 찍어낸다고 표현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3. 직영점 및 가맹점 수 3년간의 증감 및 변동현황
- 3년간의 흐름을 보면 가맹사업의 상승과 하락을 판단 할 수 있으며 지역별, 신규계약, 영업종료 등 다양한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가맹점 평균 및 지역별 매출
- 가맹점 사업자의 평균매출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지역에 가맹점이 5개점미만인 경우 공개의무가 없습니다.
5. 광고, 판촉비
- 본사가 지난해 지출한 광고, 판촉비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이는 본사에서 브랜드 광고, 홍보에 대한 의지를 볼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6. 필수품목 리스트 공급가격
- 본사에서 납품하는 식재료에 대한 기준과 변동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는 개인정보, 영업비밀 등은 본사의 요청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경쟁사에 유출을 막기 위함입니다. 이런경우 본사에 창업상담을 남기고 정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 사전제공을 요청하는 경우 전체가 공개되어 있는 파일을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 나온 6가지 이외에도 위약사항 등 중요한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6가지는 꼭 확인하고 창업에 도전하세요!!